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3.2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핵심 요약

by 캐시 샌드위치 2023. 3. 3.
반응형

3월 2일 금융위원회에서 의결되며, 즉시 시행하게 된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에 대한 상세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섬네일 이미지

 

일단 금번 발표된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3.2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3.2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요약 이미지
<출처 : 금융위원회>

각 요약 내용에 대한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지 vs LTV 30%

규제지역 내 주택을 구입할 때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던 다주택자는 LTV 30%까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규제지역은 기존과 동일하게 LTV 60%로 유지됩니다.

 

2. 금지 vs LTV 30%, 60%

규제 및 비규제 상관없이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되던 임대, 매매사업자는 규제지역은 30%, 비규제지역은 60%까지 주택담보대출이 허용됩니다.

 

3. 대출한도 2억원, 전입 의무, 일시적 2주택, 3주택자 대출 금지 vs 일괄 폐지

임차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하더라도

① 투기 및 투기 과열 지역 15억 초과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2억원 대출한도

② 규제지역 내 9억원 초과 주택에 대한 전입 의무

③ 2주택자의 규제지역 소재 담보대출 받을 시 다른 보유주택 매도

④ 3주택 이상 다주택자의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금지하는 각종 규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금번 규제 완화로 인해 모든 규제가 일괄 폐지됩니다.

 

 

4. 최대 2억원 vs 한도 폐지

생활 안정 자금 목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시 별도 대출한도를 폐지하며, LTV 및 DSR 범위 한도 내에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5. 대환 시점 DSR vs 기존 대출 시점 DSR

금리상승 및 DSR 규제 강화로 인한 대출한도 감액을 방지하기 위해 대환 시 기존 대출 시점의 DSR 적용합니다.

 

6. 최대 6억원 vs 한도 폐지

서민 및 실수요자는 규제지역 내 주택구입목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시, 별도 대출한도를 폐지하고 LTV 및 DSR 범위 한도 내에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알아본 사항들은 3월 2일 자로 즉시 시행되어 3월부터 부동산 시장에 적용되게 됩니다.

벌써 다주택자를 위한 특혜라는 말들이 많지만, 정부가 의도한 대로 시장의 하락세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지, 아니면 시장이 반등하게 될지 방향을 잘 지켜보며 시장 참가자들은 예의주시하며 대응해나가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