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와 더불어 경기 서남부 거주민들의 서울까지의 교통난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광역철도가 신안산선입니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안산부터 여의도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역 주변 지역은 호재로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신안산선 노선에는 어떠한 정차역들이 있고, 언제 개통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안산선 노선 및 개통 일정
신안산선은 2단계로 구분되어 공사가 진행됩니다. 1단계 구간이 서울 여의도역부터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역 그리고 광명역부터 분기되어 경기 화성시 국제테마파크역까지 개통할 예정이며, 2단계는 여의도역부터 서울역까지 개발할 예정입니다.
1. 신안산선 노선
- 서울 여의도부터 안산 및 화성까지 26개의 정차역
신안산선은 여의도역, 영등포역, 도림사거리역, 신풍역, 대림사거리역, 구로디지털단지역, 독산역, 시흥사거리역, 석수역, 광명역, 목감역, 장하역, 성포역, 중앙역, 호수역,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역 총 16개의 본선이 지나는 역과 광명역부터 분기되어 학온역, 매화역, 시흥시청역, 시흥능곡역, 달미역, 선부역, 초지역, 시우역, 원시역, 국제테마파크역 총 10개의 지선이 지나가는 역으로 구성되어 총 26개 역을 지나갈 예정입니다.
- 8개의 급행역
이 중 여의도역, 영등포역, 신풍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석수역, 광명역, 중앙역,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역 8개 역은 급행 역으로 운행할 예정입니다.
- 9개의 환승역
또한 여의도역 (5호선, 9호선), 영등포역 (1호선, KTX), 신풍역 (7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2호선), 석수역 (1호선), 광명역 (1호선, KTX), 중앙역 (4호선), 시흥시청역 (서해선), 초지역 (4호선) 9개의 환승역을 지나갈 예정입니다.
2. 개통 일정
신안산선은 총 6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며, 2019년 9월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에 개통 예정입니다. 그러나 일부 구간이 지역사회 이슈로 인해 지연되며 2025년 상반기 완공을 예상하는 곳도 있습니다.
신안산선 기대효과
신안산선이 이처럼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이유는 경기 서남부권부터 서울 도심까지 연결하는 도로는 현재 서부간선도로가 있으나 수요에 비해 도로가 좁아 항상 정체되는 상습 정체 구간이며, 이를 피하기 위해 시흥대로, 경수대로를 타고 운전해도 수많은 신호등과 교통량이 많아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한 전철로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전철을 타더라도 많은 환승을 거쳐야 합니다. 신안산선은 이런 열악한 도로 사정에 대안이 될 수 있으며, 9개의 환승역을 통해 다른 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기 때문에 수요량을 분산시킬 수 있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가 보는 신안산선 최대 수혜지역
신안산선의 수혜지역으로 많이 언급되는 곳은 시흥 목감지구와 장현지구, 석수역 인근 지역, 시흥사거리 인근 지역, 광명시 등입니다. 이 중에서 저는 광명을 장기적으로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KTX 역이 들어섰고, IKEA 및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 마트까지 생기며 광명 아파트 가격은 많이 상승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신안산선뿐만 아니라 월곶 판교선 등과 같은 광역철도도 광명역까지 연결되며 부동산 시장에서 입지만큼이나 중요한 교통망이 광명역으로 집결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거기에 발맞추어 광명시에 인구가 늘어나며 의료 및 일자리 인프라가 갖추어지는 중입니다. 또한 구도심인 하안동과 철산동 일대는 재건축 사업도 추진 중이라 광명 일대는 장기적으로 더 상승할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신안산선도 여타 다른 신규 노선과 마찬가지로 많은 지역을 통과하다 보니 추가 역 개통 요청 및 공사로 인한 다양한 이슈 등 해결해가며 진행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사 진행 현황을 잘 확인해가며 이주 및 투자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신안산선이 예상 일정대로 개통되어 수도권 서남부 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의 교통난이 하루빨리 해소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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